제 3차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식을 맺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제 3차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식을 맺고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에 임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가 지난 29일 서울지역 소재 장기요양기관과 3차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지난해 1,2차 협약 기관을 포함해 총 21개 장기요양기관과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을 맺게 됐다. 좋은돌봄 협약은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이 요양보호사의 권리를 보호하고 어르신에게 좋은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사회적 실천사항은 담은 사회적 협약이다.

협약의 주요내용으로 △돌봄서비스 공공성 강화 및 서비스 질 개선 △돌봄서비스 이용자와 돌봄노동자의 인권보호 △돌봄노동자 지식과 기술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제공 △상호존중 및 돌봄 윤리를 위한 돌봄 환경조성 △기타 상호 교류 및 협력사업 등이 포함돼 있다.

최경숙 센터장은 “장기요양기관이 앞장서 좋은돌봄 실천에 함께 해주신데 감사드린다”며 “어르신과 돌봄종사자 모두 행복한 현장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에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에 참가한 한 장기요양기관 센터장은 “좋은돌봄은 현장 요양보호사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기관과 종사자가 소통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며 “기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돌봄서비스의 질 향상, 종사자 처우개선은 함께 고민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가 어르신을 케어하는 장기요양기관 돌봄종사자를 교육, 건강, 상담, 권익증진 등 다방면에서 지원하고자 설립한 곳이다. 2014년부터 어르신과 돌봄종사자 모두가 행복한 좋은돌봄, 좋은일자리를 위한 사회적 협약 및 캠페인, 정책토론회 등 좋은돌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어르신돌봄을 포함한 돌봄노동에 대한 토론회 등 정책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을 체결한 장기요양기관은 어르신과 돌봄종사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데 솔선수범하여 관련 사업에 협조하며 2016년에 이어 2년차로 시행되는 서울시 뉴딜일자리 사업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요양보호사 지원단’에 협력사업장으로 참여한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제 3차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을 계기로 더 많은 장기요양기관과 좋은돌봄 실천에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력직 요양보호사 직업적 모델 개발 및 어르신 돌봄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서울시 뉴딜일자리 사업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요양보호사 지원단’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7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요양보호사 지원단 협력사업' 체결식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2017 좋은돌봄 실천을 위한 요양보호사 지원단 협력사업' 체결식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