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울 동대문구가 주민들의 사정을 잘 아는 집배원과의 협력을 통해 위기가구 발굴 체계를 강화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는 4월부터 취약계층 발굴과 지원을 위해 동대문우체국과 손잡고 희망복지사업을 연중 실시중이라고 밝혔다.

동대문우체국과 함께 하는 희망복지사업은 우체국 집배원이 발굴한 복지대상자에 대해 동대문구 희망복지지원단이 통합사례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사업비를 동대문우체국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먼저 집배원이 위기 징후가 있는 가구를 구에 통보하면 동대문구 희망복지지원단이 욕구 및 위기 조사를 실시해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한다. 이후 동대문우체국에서 지원하는 200만원의 범위 내에서 위기 사유에 따라 대상자에게 생계비·의료비·주거비·교육비 등을 지원하게 된다. 대상자에게 추가지원이 필요한 경우 우체국공익재단에 사업비를 신청하거나 동대문구 사례관리 사업비로 지원 가능하다.

동대문구는 지난해 9월 현장위주의 위기가구 상시 발굴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동대문우체국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11월에는 우체국 집배원 등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동대문우체국과 함께 하는 희망복지사업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관리를 보다 체계화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지역접근성이 높은 동대문우체국과의 협력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시스템을 강화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잠재적 위기가구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함으로써 어려운 이웃들을 보듬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