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종로구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종로를 만들기 위해 ‘건강생활 실천 노하우 공모전’을 개최하고 건강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널리 형성해 우수한 의견은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건강생활 실천 노하우 공모전’은 주민 주도의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의 공동정책인 ‘활동적인 생활환경 조성’ 선언을 추진 근거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나의 건강생활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부제: KHCP 공동정책 ‘활동적인 생활환경 조성’)로 정해졌으며, 공모 분야는 크게 △건강생활 체험수기와 △건강정책 아이디어로 나뉜다.

건강생활 체험수기에는 △나와 가족, 이웃이 함께 운동하게 된 이야기 △건강동아리 활동 경험담 △종로의 건강도시 정책을 통해 받은 혜택과 내 삶의 변화 등을 모집하며, 건강정책 아이디어 분야에서는 △보다 활동적이고 건강한 종로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건강리더 활동 등 주민 주도의 건강 프로그램 및 동아리 운영 △걷고 싶은 길 조성 및 걷기 프로그램 운영 등 일상 속 운동 실천방안과 관련된 글을 받는다.

공모 기간은 4월 17일부터 오는 5월 16일까지로, 종로와 건강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 할 수 있다. 작성형식이나 분량은 제한이 없고 종로구청 홈페이지(www.jongno.go.kr)에서 ‘건강생활 실천 노하우 나눔전’ 배너를 클릭하거나 이메일(migi80@mail.jongno.go.kr), 우편(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43 종로구청 기획예산과 도시건강팀) 및 전화구술(종로구청 기획예산과, 02-2148-1403) 접수도 할 수 있다.

공모전 심사기준은 △누구나 공감하고 함께 실천할 수 있는가 △이웃과 함께 누리는 감동이 있는가 △창의적이며 ‘나만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가 △아이디어 및 체험수기에 종로만의 특수성이 있는가 △부제인 ‘활동적인 생활환경 조성’에 적합하며 실시 가능성이 있는가 등으로 보편성, 감동, 창의성, 특수성 및 실시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한다.

결과는 오는 5월 17일 개별통지와 함께 종로구 홈페이지에 발표된다. 시상식은 같은 달 22일에 열릴 예정이며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100만원 △우수상 2명에게는 상금 30만원 △장려상 2명에게는 상금 20만원을 수여한다.

한편 종로구는 모든 주민에게 차별 없는 건강 혜택을 제공하고 건강 친화적인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모든 정책에 건강 개념을 도입하는 4대 전략, 25개 중점과제, 150개 단위사업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건강도시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에 정회원으로 가입 하여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종로’를 만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다. 작년 7월에는 행정지원국 기획예산과 산하에 종로의 모든 건강정책을 총괄하는 ‘도시건강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김영종 구청장은 “최근 높아진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종로구는 건강도시라는 비전을 가지고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이번 ‘건강생활 실천 노하우 공모전’으로 주민 각자가 가진 건강 비법과 아이디어를 나눠 이웃과 함께 건강해지는 종로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