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영등포구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인권증진을 위해 이달 28일 오후 2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인권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청소년이 누려야할 권리, 필요한 정책 등을 고민해보는 열띤 토론회가 영등포에서 열린다.

청소년 인권 증진을 위해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 우리구와 청소년 관련 단체 간 교류 소통의 장을 마련해 인권의식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토론회는 영등포구인권위원회 장석일 위원장의 진행 아래, 홍준식 국가인권위원회 아동청소년인권과 사무관의 ‘청소년 인권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내용으로 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전윤경 영등포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의 ‘영등포구 청소년 인권의 현주소와 인권증진방안’ 주제발표, 토론자들의 지정토론, 자유토론 순으로 운영된다.

현 시점에서 청소년들이 교육기회와 문화향유권을 공평하게 부여받고 있는지, 또, 학교 밖 청소년과 중도입국 청소년에게 필요한 정책은 무엇인지 관련 단체 관계자가 참여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날 토론회는 주민, 인권단체, 청소년 관련 기관 등 80여명이 참여한다. 기타 관심 있는 주민들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영등포구는 토론회, 인권학교 등을 운영하여 다문화가정, 외국인, 주민 등 다양한 계층의 인권 증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인권증진은 당사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며 “이번 토론의 자리가 청소년 인권친화도시로 향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