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우창윤 의원(왼쪽 3번째)이 토론회 좌장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우창윤 의원(왼쪽 3번째)이 토론회 좌장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서울시의회 우창윤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22일 에이블허브에서 열린 ‘장애심리지원사 양성과정 결과보고회 및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토론회는 장애심리지원사 양성과정 수료식과 함께 진행됐으며, 장애인 당사자에 의한 장애심리지원사의 효과와 이와 관련한 일자리 창출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민 한국장애인개발원 부연구위원은 발제를 통해 지역사회중심 지원체계(Community-based Support System)라는 개념이 나타난 이후로 장애인의 지역사회거주, 재활, 통합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다면서 동료지원-지지, 동료상담 등을 소개했다. 김민 연구원은 동료전문가 양성을 통해 당사자들은 동료들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물론 전문가 영역 개발이라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이를 위한 제도 개발과 기반 형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고관철 성동느티나무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장애인동료상담을 ‘장애(에 대한 사회적 차별)로 인한 마음의 문제를 같은 경험을 갖고 있는 이들이 평등에 기초하여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행위(장애로 인한 문제를 상호 해결해 가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장애인동료전문가의 지속적인 동료상담은 장애인들의 자립생활 확산에 기여하리라는 기대를 내비쳤다.

남용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정책연구팀장은 "장애심리지원사는 장애인 일자리창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며 기존의 선행 프로그램 진행 경험에 근거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승연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보건정책지원부 상임팀장은 서울시의 동료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앞으로 서울시 차원에서도 동료지원가가 지역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우창윤 의원은 "장애심리지원사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는 귀한 자리가 마련될 수 있음에 감사하다"며 “이 자리에서 함께 고민하고 나눴던 이야기들이 장애인이 이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또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장애심리지원사가 안정적인 직업군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