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향 부의장이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소심향 부의장이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의회 소심향 부의장은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실에서 개최된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이하, 전여네)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소심향의원은 7대 의회 기간 동안 기회와 평등한 사회 구현을 위하여 여성, 어르신, 청소년, 장애인, 영세상인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존중과 차별적 의식 및 관행을 해소하는데 힘써 왔으며, 여성의 섬세함을 살려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소외되기 쉬운 대상과 분야를 찾아 조례 제정과 정책. 예산 반영 등에 앞장 서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평등정치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소의원은 전국 840명 대상 기초의원 최우수상 12명 중 서울의 4명 가운데 한명이다.

소심향 부의장은 주요 활동으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경제적 욕구실현’을 위한 제도마련과 환경개선 및 정책 반영 등의 의정활동, 강의 및 발제 등 여성권익 증진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장기간 불광2동 경로당 공간 필요성에 따라 특교세 및 구비 확보(사업비 8억4800만원)로 현재 부지 마련 중이며, 불광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의 협소한 강당과 화장실 부족 등의 불편해소를 위해 증축예산을 추경에 반영해 다음달 착공 예정에 있다.

소 부의장은 또 △은평구 2만2천여 개의 소상공인들과 영세 상인들의 경제 둔화에 따른 경직된 경제 활동을 돕고 △골목 상권 활성화와 자유로운 경제 활동 △여건 개선 및 지원을 위한 ‘소상공인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을 마련해 2018년 사업에 따른 예산을 반영했다. 

점차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는 시점에 사회적 약자들의 피해 최소화와 갈등 예방 및 사회적 비용 지출 방지를 위한 ‘공공갈등 예방 및 조정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다. 

청소년 복지 분야로, 부족한 청소년 복지 시설 및 공간 마련을 위해 불광 2동 동 청사를 공공복합청사로써 ‘청소년복합문화시설’을 제안하여 현재 설계 용역 등 추진 중에 있으며, 청소년들의 부족한 문화 공간 확보를 위해 물빛 공원 활용 및 재정비사업을 추진하는데 기여했다.

이외에도 소의원은 ‘한문화체험 특구’인 은평구가 한브랜드의 의식주 중 의(衣)문화인 한복이 주(住)와 식(食), 서구 복식 문화에도 뒤쳐지고 가려지는 등 전통의식 제고와 우리 옷에 대한 자긍심 고취 필요성에 따라, 2015. 09. ‘한복착용문화진흥조례’를 제정한 후 신년 하례회, 북한산 패스티벌, 한복 패션쇼 등의 개최와 직접 한복 모델로 출연하는 등 생활 속 한문화 보급과 전통문화 살리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편, 전국여성지방의원 우수의정대상은 4년에 한번 열리는 시상식으로  2010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3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전여네에서는 우수의정활동 사례 공모를 통해 여성지방의원들의 우수 의정 활동을 생활정치, 평등정치, 맑은정치의 3개의 분야로 발굴하고 있다. 전국 248개의 지방의회, 840여명의 여성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6일~ 12월 8일까지 한 달간 공모 하여  각계각층의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46명의 수상자를 선정 했다.

이는 2014년~2017년까지의 의정 활동 기간 중 지역의 주민들과 소통하며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생활정치’, 성인지적인 시각으로 접근한 정책, 여성과 남성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평등한 사회를 위한 ‘평등정치’, 의회의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맑은정치’를 실현한 의원에게 주는 상이다.

소심향 부의장은“여성의원들이 섬세함과 꼼꼼함을 살려 다양한 방면에서 활발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각 분야에서 우수 의정활동을 펼친 여성의원들의 열정적인 의정활동 사례가 널리 확산되어 지방자치 발전과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러한 소중한 수상을 계기로 더욱 주민들께 다가서서 소통하며 발로 뛰어 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지방의원이 될 것을 다짐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우수의정대상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 3번째 소심향 은평구의회 부의장)
우수의정대상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 3번째 소심향 은평구의회 부의장)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