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석관/ '실전투자의 정석' 저자
남석관/ '실전투자의 정석' 저자

[서울복지신문] 단기투자란 말 그대로 짧은 기간 동안 보유·매매하는 투자 방법이다. 따라서 단기 투자자들은 짧은 기간 동안 투자하여 차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사람들이다. 단기투자자들의 투자 경향은 일반적으로 매매량이 적은 반면에 매매 횟수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 주변에서 주식 좀 한다는 분들 대부분은 단기 투자자일 확률이 높다. 나도 처음 전업 투자자로 주식에 발을 디뎠을 무렵, 꽤 오랜 시간 동안 단기 투자자로 살았다 . 단기 투자에는 세 가지가 중요하다. “직관”, ‘기술적인 매매’, ‘심리적인 매매’다. 이 세 가지가 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어야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단기 투자자의 주식 보유 일수 기준은 얼마나 될까? 일반적으로 하루에도 몇번씩 매수와 매도를 하는 초 단기 투자자에서부터 1~2개월 보유 후 매도하는 것도 단기 투자의 범위에 들어간다. 물론 주식 투자에서 중·장기 투자, 단기 투자를 애써 구분 할 필요는 없다.주식 투자의 목적은 큰 수익을 실현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어떤 투자 방법을 선택하든 높은 수익을 지속적으로 낼 수 만 있다면 문제 될 것이 없다.

단기 투자의 대상이 되는 종목이 상승하는 이유부터 유심히 실펴 보고, 뉴스나 재료가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반응을 하는지의 여부가 주식 가격 상승의 높이를 예측하는 기준이 된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기간은 길면 일주일에서 열흘이다. 호재성 뉴스에 의해 시장의 주목을 받고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상승 할 때 이런 종목을 단기 투자자가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많은 경험이 있는 투자자만 단기 투자에 나서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단기 투자자들은 큰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단기 투자의 단점은 오랫동안 상승하는 종목에서 기간수익률을 얻지 못하고, 단기의 짧은 수익률에 머문다는 점, 그리고 빈번한 거래로 인한 비용의 발생이 크다는 점이다. 또한 자칫하면 추격매수나 감정에 휘둘리는 투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준비가 안된 투자자는 가급적 단기 투자를 삼가야 한다. 그렇다고 단기 투자를 무조건 금기시 하는 것은 아니다. 짧은 시간에 주식시장의 흐름이나 실전 주식 공부를 하는 데에는 오히려 단기 투자가 많은 도움이 되며 실력만 갖추고 있다면 적은 금액으로 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덜 받으면서 꾸준히 수익을 낼 수도 있다. 우리 주변에서 사람들이 사는 모습, 살림살이를 살펴보면 좋게 로또에 당첨이 된 사람들 빼고는 하루아침에 벼락부자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 물론 로또 당첨이라는 행운을 거머쥔 사람을 찾기도 무척 어렵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어느 날 갑자기 기업의 환경이 개선되어 떼돈을 버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주식시장에서는 작은 뉴스가 큰 호재 또는 악재로 작용해 주식가격의 등락폭을 결정하기도 한다. 뉴스 하나로 주가가 급변동 하는 모습은 자주 있는 일이다.

주가의 급등락은 투자자들의 심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단기 투자에서는 여러 가지 기술적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심리 싸움에서 능해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같은 것들은 다년간의 투자 경험이 있어야만 갖추 수 있는 일이다. 일반 투자자들이 섣불리 주식 투자에 나섰다가 큰 손실을 보는 또 다름 이유는 단기간에 급등한 종목을 추격 매수하는 때이다. 추격 매수를 했다가 대응 미숙으로 큰 손실을 보는 분이 대부분이다. 매일 열리는 주식시장인지라 관찰자 시각에서 보면 변동성이 큰 종목이 많이 있어서 단기매매를 잘만 하면 큰 수익을 거둘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잦은 매매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심리가 쉽게 흔들리기 때문에 큰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

다만, 뒤에서 자세히 다룰 단기 투자에서의 수익 모형 한두 가지만 숙지하고 투자에 임한다면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내가 이 책을 통해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투자 노하우이다. 산의 정상까지 오르는 길은 숱하게 많다. 처음엔 지름길로 보였던 탄탄한 길이 쉽게 빠져 나올 수 없는 골짜기로 이어지기도 하고, 어려워 보이는 길이 생각지도 못한 지름길이 되기도 한다. 주식 투자도 산에서 길을 찾아 정상에 오르는 것과 비슷하다. 투자자들의 노하우, 방법들이 참 다양하다. 나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나름 산의 정상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한다. 내 투자 조언과 노하우가 100% 정답은 아니겠지만, 길이 끊어져 절벽으로 떨어지는 허망한 길이 아니라는 점만은 믿고 따라와 주기를 바란다. 주식 투자에 앞서 중·장기 투자를 할 지, 아니면 단기 투자로 임 할지, 큰 틀에서 투자 방법부터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매수 종목, 예상 수익률, 대응방법, 매수/매도 타이밍이 모두 달라진다. 일례로 단기 투자 목적으로 주식을 매수했는데, 처음생각과 달리 주가가 하락하는 바람에 계획에도 없던 장기 투자로 돌아서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단기 투자는 단기 수익에 목표를 둔다. 따라서 보유하고 있는 동안 큰 집중력이 필요하다. 당연히 단기 매매 스킬과 테크닉도 무척 중요하다. 리스크가 큰 것은 두말 할 필요조차 없다. 단기 투자는 기본적으로 단기 보유와 해당 주식의 상황에 따른 빠른 매도를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기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