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암경로당 개소식에 참석한 경로당 어르신 및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하고 있다
충암경로당 개소식에 참석한 경로당 어르신 및 관계자들이 파이팅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 구립 충암경로당이 친환경 경로당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은평구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추진한 ‘취약시설 그린리모델링’ 개소식이 15일 구립 충암경로당에서 개최됐다. 취약시설 그린리모델링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은평구청과 협력해 취약시설을 친환경으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1999년 지어진 충암경로당은 건물이 오래되고 단열 기능이 떨어지는 등 실내외 환경이 열악했다. 지난 7월부터 약 4개월간의 그린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국내 경로당으로는 처음으로 녹색 건축 최우수 등급인 ‘그린1등급’을 획득했다.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친환경 벽지, 바닥재, 페인트 등 친환경 건축자재를 적용해 경로당 내 실내공기질을 개선했다. 또한 고효율 단열재, 창호,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등을 설치하여 에너지 소요량을 기존 시설 대비 약 54% 절감할 수 있다. 오래된 보일러도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바꿨다.

이밖에 경로당 내 화장실 문턱을 낮추어 어르신들의 이용 편의를 높이고, 누수를 예방하기 위해 옥상의 방수작업 등을 진행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친환경적이면서도 가족통합적인 경로당으로 새 단장한 충암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의 웃음꽃이 날마다 넘쳐나면 좋겠다”면서 “아이들과 함께 호흡하고 뛰어노는 시설로 어르신들의 꿈이 함께 영글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환경복지 향상을 위해 그린리모델링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관내 주민 및 관계자들, 은평구의회 나순애·송영창 의원과 성흠제 서울시의원 등 200여명이 함께 했다.

   
▲ 기념 떡 절단식 모습
   
▲ 김미경 구청장 위쪽으로 '녹색건축인증' 표식이 선명하다. (오른쪽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