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강동구청장
이정훈 강동구청장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강동구청 5층 대강당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 예방 관리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 치매관리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는 주민들의 치매관리 능력 증진과 치매 유관기관 종사자의 서비스 질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송홍기 강동구 치매안심센터장의 ‘커뮤니티 케어에서의 치매관리’ 란 주제를 시작으로 4시간 동안 진행된다. 우리나라 보다 한발 앞서, 치매에 관해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던 해외사례를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1부 김도훈 보건사회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은 일본의 커뮤니티케어, 양영애 인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교수는 해외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티 케어에서의 지역사회 치매관리를 다룬다. 이외에도, 박하늘 보훈요양병원 신경과과장은 커뮤니티 케어에서의 요양병원의 역할에 대해서 강의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치매어르신과 함께하는 인지‧신체활동을 강민희, 송지원 강동구치매안심센터 작업치료사가 치매치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이정훈 구청장은 “커뮤니티 케어 시대 개막에 맞추어 지역 내에서 치매관리를 어떻게 수행하면 될지에 대한 현실적인 논의가 될 것”이라며 “치매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 안에서 함께 치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치매관리세미나 외에도 치매관련 상담, 도움에 대한 문의, 치매검진, 치매 예방교육, 작업치료 등 인지강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치매안심센터(02-489-1130)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