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서울시,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서비스' 실시

기사승인 2019.10.08  14:15:16

공유
default_news_ad1

- 청소년 총 600명… 취미‧직업탐구‧자립준비 등 다양한 활동 지원

   
▲ 방과후 활동지원 서비스 포스터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울시는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지원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이 방과 후 장애인복지관 같은 지역 내 시설에서 안전한 돌봄을 받으면서 여가활동과 성인기 자립준비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서비스다.

방과 후 집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던 청소년 발달장애 학생들이 취미‧여가활동부터 자격증 취득, 또래활동, 금전관리 교육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방과 후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지원 대상자를 14일~23일까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를 통해 모집한다. 장애인 당사자 및 가구의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신청 가능하다. 다만, 돌봄 취약가구의 자녀 및 일반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생을 우선 선발한다.

청소년 발달장애인의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그간 어려움을 호소했던 발달장애인 부모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사회‧경제적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지원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올해 새롭게 시행하는 사업으로, 국비와 시비를 1:1로 매칭해 투입한다. 서울시는 올해 20억 원으로 국비 10억, 시비 10억을 투입, 자치구별 발달 장애인 비율을 고려해 총 600명을 선발해 지원한다. 내년부터 보건복지부가 지원인원을 전국 7,000명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인 만큼 지원인원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상은 만 12세 이상~만 18세 미만의 일반 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월 44시간의 바우처(이용권)가 제공된다. 매월 최대 44시간의 범위 안에서 평일(월~금) 오후 4시~7시(최대 3시간), 토요일 오전 9시~오후 6시(최대 4시간) 중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용할 수 있는 활동 서비스는 취미‧여가 활동, 직업탐구 활동, 자립준비 활동, 관람체험 활동, 자조활동 등 크게 5가지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된다.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학생이 이동을 하거나, 서비스와 연계된 학교로 제공인력이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취미‧여가 활동으로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각자에게 맞는 취미와 여가활동을 선택, 특기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배우고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악기, 중창단 등), 체육(축구, 피트니스, 방송댄스 등), 배움(컴퓨터, 제과제빵 등), 생태(원예, 애완동물 돌보기 등), 힐링활동(산책, 보드게임 등)이다. △직업탐구활동으로는 미래에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개념과 가치를 배우는 활동이다. 각종 자격증 취득, 직종 교육‧훈련, 현장실습, 사업체 견학 등 과정으로 구성된다.

△자립준비 활동은 향후 사회 구성원으로서 원활하게 자립하기 위한 소양함양을 지원한다. 지역사회 시설‧대중교통 이용, 지역주민이나 비장애 또래 학생과의 통합 활동, 그림‧드라마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자기 의사 표현, 주거‧가사‧금전관리 등이다. △관람체험 활동은 연극‧영화‧박물관 관람이나 특정 주제로 진행되는 체험‧교육활동을 지원한다. △자조활동은 발달장애 청소년 그룹을 조직해 직접 원하는 활동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며 사회성을 키우는 자조활동을 지원한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그룹 구성원 독려, 정보제공, 필요한 제반 준비 등을 지원한다.

신수정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장은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서비스 지원은 발달장애학생의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부모의 원활한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서울시 발달장애학생과 부모의 복지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우미자 seoulbokji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