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노만 은평구의회 운영위원장
기노만 은평구의회 운영위원장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기노만 은평구의회 운영위원장은 자난 1일 ‘5분 발언’을 통해 “이번 제272회 은평구의회 임시회의는 긴급 추경으로 열리게 됐다”며 “코로나19 조기종식을 위한 △대응강화 및 경제 피해 회복과 긴급 일자리, 긴급 생활지원 등 민생안정을 위한 사업에 506억 5,000만원 △전통시장 소상공인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60억 1,000만원 △코로나19 방역사업에 14억 4,000만원 등 총 581억에서 576억의 규모로 코로나19에 꼭 필요한 사업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운영을 하도록 심의 조정했다”고 밝혔다. 기 위원장은 아울러 “금번 추경예산이 신속히 집행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에게 힘이 돼 드리기 위해서 은평구에는 모든 자치역량을 총 동원해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굳건히 버팀목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기 위원장의 5분 발언 전문이다.

대조동, 구산동 구의원 운영위원장 기노만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은평구민 여러분, 또한 공무원 여러분, 얼마나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십니까.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재앙을 맞아 참으로 힘든 나날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도 코로나19로 인하여 3월 30일 현재 바이러스 확진자가 9,786명이며 안타깝게도 162명이 목숨을 잃으셨습니다. 우리 은평구도 확진자가 21명이 발생하였고 현재 자가격리자가 37명이라고 합니다. 그로 인하여 우리 은평구의회에도 임시회가 지연되고 단축되는 등 오늘 긴급 추경예산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은평구 전 직원과 구의회는 비상방역 활동에 최선을 다하며 국민수칙 6가지를 성실히 따르고 지하철, 어린이공원, 버스승강장, 불광천 등 방역활동에 전념하였고 또한 방역마스크를 만드는 등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동료의원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우리 한국은 민주적인 절차로 코로나19 방역에 빠른 검사와 빠른 확진자 격리, 빠른 치료,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검사의 정확도, 또한 방역에 크나큰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줌으로써 로이터통신 등 전 세계가 우리 한국에 칭찬을 더해 찬사를 보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전세계 117개 국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되고 있는 진단키트를 보내달라고 요청하고 있으며 대통령께서도 의료장비와 시약 수출업체를 적극 지원해 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나라 의약분야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으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입니다.

다음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72회 은평구의회 임시회의는 긴급 추경으로 열린 만큼 코로나19 조기종식을 위한 △대응강화 및 경제 피해 회복과 긴급 일자리, 긴급 생활지원 등 민생안정을 위한 사업에 506억 5,000만원 △전통시장 소상공인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60억 1,000만원 △코로나19 방역사업에 14억 4,000만원 등 총 581억에서 576억의 규모로 코로나19에 꼭 필요한 사업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운영을 하도록 심의 조정하였습니다.

우리 은평구에는 최근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사회적거리두기 강화에 따라서 2019회계년도 결산검사시 온라인 화상회의 앱을 통해 진행하며 자치구 최초로 IT를 활용한 비대면 검사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우리 은평구에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의회가 모범을 보이겠으며 경제적 회복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되기에 금번 추경예산이 신속히 집행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어 드리기 위해서 은평구에는 모든 자치역량을 총 동원해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굳건히 버팀목 역할을 하겠습니다.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번 코로나19로 인하여 은평구민들 특히 영세자영업자, 소상공인, 취약계층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특히 부탁드리건대 이번 추경예산이 정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들에게 잘 적용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퍼주기식이라는 말이 되지 않도록 적재적소에 투여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이번 추경이 재난이전 수준으로 되돌리기에 턱없이 부족하겠지만 가슴에 희망을 품고 서로 서로 따뜻한 가슴으로 배려한다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은평구민 여러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여러분!꼭 힘내십시오. 코로나19를 이겨냅시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